http://gihyo.jp/admin/serial/01/pacemaker/0001

소개

Pacemaker하면, 심장 박동기와 마라톤 페이스 메이커, 모 DJ 기기라는 느낌이 있을지도 모르지만, 그것만이 아닙니다!

이 연재에서는 오픈 소스로 만들어진 HA 클러스터 소프트웨어 "Pacemaker" 을 소개에서 구축, 유지 보수 및 운영에 이르기까지 Linux-HA Japan 프로젝트 멤버 소개합니다. HA 클러스터는 문턱이 높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많을 것입니다 만, 이 연재로 친숙한 소프트웨어라고 생각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기념할만한 연재 제 1 회에서는 Pacemaker의 개요, 역사를 소개합니다.

HA 클러스터는?

먼저 클러스터가 무엇인지 알아 봅시다. 클러스터는 원래 과일과 꽃의 술이라는 의미에서 처럼 모아지는 것을 것을 말합니다.

여러 대의 컴퓨터를 연결해 전체에서 하나의 컴퓨터처럼 대접하는 기술로 크게 신뢰성 향상을 목적으로 한 「고 가용성 (High Availability) " 계산 속도 향상을 목적으로 한 "HPC (High Performance Computing) " 처리의 부하 분산을 목적으로 한 "로드 밸런싱 (Load Balancing) "의 3 종류가 있습니다 만, Pacemaker는 고 가용성 클러스터 (HA 클러스터) 소프트웨어입니다.

그 HA 클러스터 소프트웨어 인 Pacemaker는 고장을 감지하면 대기 시스템에 서비스를 인계 할 (장애) 에 의해 서비스의 다운 타임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기본 구성은 운용 시스템과 대기 계로 구성 1 + 1 구성이지만 여러 대의 (N) 의 운용 계 노드에 대해 대기 계 노드 또는 다중 (M) 하는 N + M 구성을 구축 할 수 있습니다.

그림 1 1 + 1 구성 예

그림 1 + 1 구성 예

그림 2 2 + 1 구성 예

그림 2 2 + 1 구성 예

Pacemaker의 기본 기능은?

Pacemaker의 2 대 기본 기능을 소개합시다.

클러스터 제어 기능

"클러스터 상태를 전파 통신" "클러스터에 노드 참여 결정" "클러스터 노드 간의 정보 동기화" "일정 간격으로 상대 노드와 통신 생사 확인 ' 등을 실시하는 것이 클러스터 제어 기능입니다. 생사 확인 통신은 상호 통신 (하트 비트 통신) 라고하는데, 이것이 끊어 때 상대가 고장난 것으로 판단하고 장애 처리를 실시합니다.

말하자면 클러스터 제어 기능은 노드 간의 통신 · 관리 및 Pacemaker 전체 처리 관련 HA 클러스터 미만의 일을 할 수있는 토대 기능입니다.

그림 3 노드 감시 (클러스터 제어 기능)

그림 3 노드 감시 (클러스터 제어 기능)

리소스 제어 기능

일정한 간격으로 자원을 모니터링하고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다고 판단하는 경우에 자원의 장애 처리를 실시하는 것이 리소스 제어 기능입니다.

전술 한 클러스터 제어 기능이라는 토대 위에서 리소스 제어 기능이 작동합니다.

그림 4 자원 모니터링 (리소스 모니터링 기능)

그림 4 자원 모니터링 (리소스 모니터링 기능)

는, 「자원」은 뭐야? 의문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지 생각하기 때문에 뒤늦게 간단하게 설명합시다. 여기서 자원은 Pacemaker가 제어 대상으로하는 응용 프로그램, 네트워크, 디스크 등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PostgreSQL에 따르면 DB 서버의 HA 클러스터 시스템을 구축 할 경우에는 PostgreSQL은 '자원' 입니다. Pacemaker는 PostgreSQL 등의 자원을 자원 에이전트를 통해 시작 (start), 정지 (stop), 모니터 (monitor) 를 실행 리소스 제어합니다.

는, "자원 에이전트" 라는 또한 이해하기 어려운 말이 나오고 있었어요. 자원 에이전트는 자원과 Pacemaker를 중개하는 프로그램에서 주로 쉘 스크립트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PostgreSQL의 예에서 자원 에이전트 모니터링 (monitor) 의 개요를 설명하자. 자원 에이전트는 Pacemaker 본체에서 " monitor " 라는 명령을받습니다. 그 명령에서 PostgreSQL 본체에 대해 " select now () " SQL 문을 실행 성공 여부에 자원의 동작을 감시하고있는 것입니다.

자원 에이전트는 자작도 가능하지만, Web 계, DB 시스템, 네트워크 시스템,파일 시스템 계 등 다수의 자원 에이전트가 Pacemaker에는 표준으로 준비되어 다양한 관리 방법이 구현되어 있습니다. 자주 응용 프로그램 모니터링 스크립트를 고리 고리 자작했다는 얘기를 듣고 있지만 Pacemaker를 사용하면 그런 수고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Pacemaker라고 어떻게 태어나요?

여기에서 Pacemaker의 역사를 소개합시다.

Pacemaker는 같은 오픈 소스 인 Heartbeat의 후계 소프트웨어입니다. 1999 년 최초의 Heartbeat가 출시 된 Heartbeat 버전 1. 0은 2003 년에 출시되었습니다. 이 시점에서는 상대 노드를 모니터링하는 등의 클러스터 제어 기능 밖에 없습니다 만, 리소스 제어 기능을 가진 Heartbeat 버전 2가 2005 년에 발표 된 것입니다.

이대로 버전 3이 개발되는 것으로 생각했는데, Heartbeat 리소스 제어 기능 (CRM : Cluster Resource Manager) 의 메인테이너 인 Andrew Beekhof (앤드류 비코후) 씨는 2007 년에 리소스 모니터링 기능을 "Pacemaker" 라는 새로운 제품으로 Heartbeat에서 독립시키는 것을 선언했습니다. 그리고 2008 년에 Pacemaker 버전 1. 0이 발표 된 것입니다.

이거 커뮤니티의 싸움 이별? 로 돌아서 생각해 버릴지도 모르지만, 그렇지는 않습니다. 구성 요소의 공통화하고, 이 자원 제어 기능을 다른 클러스터 제어 기능의 소프트웨어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선택을 늘리려는 긍정적 인 생각입니다!

"Heartbeat"이 심장 · 고동을 의미하는 말에 대해 이 새로운 제품을 맥박 조정기의 뜻이다 "Pacemaker"로 명명 한 것은 센스로 통행 네요.

그 Pacemaker하지만 앞서 언급했듯이 리소스 제어 기능 만이므로, 혼자 HA 클러스터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다른 클러스터 제어 기능을 가진 소프트웨어와 결합해야하며, 현재는 선택 사항이 2 개 있습니다.

하나는 Heartbeat 버전 2에서 자원 제어 기능이 깎인 Heartbeat 버전 3 입니다. 재미있는 것은 버전 3과 번호는 올랐는데 단독 기능은 축소하고 말았지 만, 클러스터 제어 기능으로 앞으로도 유지되어갑니다.

또 하나는 OpenAIS 커뮤니티에서 개발 된 Corosync 입니다. Pacemaker이 'Heartbeat 버전 3」 「Corosync " 클러스터 제어 기능이 선택 가능합니다.

Pacemaker는 이처럼 단독으로 동작시키는 것이 아니라 여러 구성 요소의 조합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제품 이름은 "Pacemaker 플러스 ......" 라고 부르는? 라는 의문이 생길지도 모릅니다. 이 내용은 프로모션으로도 난테 부르게하거나 해당 고생했습니다.

고민에 고민 한 끝에 "Pacemaker + Heartbeat 버전 3"  "Pacemaker + Corosync" 도 Linux-HA Japan 프로젝트는 "Pacemaker" 라고 부르기로하고 있습니다. "Heartbeat"  "Heartbeat 버전 2"  "Pacemaker" 진화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림 5 요소의 조합

그림 5 요소의 조합

Linux-HA Japan 프로젝트는?

제 1 회 연재 마지막으로 Linux-HA Japan 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Linux-HA Japan 프로젝트는 Pacemaker의 전신 인 Heartbeat 일본의 한층 더 보급 전개를 목적으로 2007 년에 "Linux-HA (Heartbeat) 일본어 사이트" 의 설립에서 커뮤니티 활동이 창단되었습니다. Pacemaker 이행함에있어 프로젝트에서는 Pacemaker 정보 공개용으로 새로운 웹 사이트를 2010 년에 오픈하고 스터디 그룹, 이벤트 정보 등 수시로 사이트를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Linux-HA Japan 프로젝트
URL : http : // linux-ha. sourceforge. jp /

메일 링리스트는 Pacemaker, Heartbeat 버전 3, Corosync, DRBD 등 HA 클러스터 관련 화제는 무엇이든 환영합니다. 광적인 클러스터 구성을 해 본 이야기 등 꼭 투고 해 주었으면하네요!

것으로, Pacemaker의 개요와 역사를 소개 했습니다만, 어땠습니까? 다음은실제로 Pacemaker의 설치와 몇 가지 설정을하고 그 과정을 설명하는 구축 기본 편을 소개하고자합니다.

칼럼 : Pacemaker 로고 이모저모 [그 1]

원래 본가 Pacemaker 사이트의 로고는 이것이었습니다.

그림 6 본가 Pacemaker 로고

그림 6 본가 Pacemaker 로고

그러나 이것으로는 그야말로 의료 기기이기 때문에 인상이 좋지 않아요. 따라서 Linux-HA Japan 프로젝트는 독자적으로 Pacemaker의 로고와 배너를 만들었습니다.

그림 7 Linux-HA Japan 오리지널 로고 배너

그림 7 Linux-HA Japan 오리지널 로고 배너

이건 무엇을 이미지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까? 2011 년 간지이기도 한 토끼를 이미지하고있는 것입니다. 왜 토끼인가? 마라톤 페이스 메이커의 것을 래빗이라고도합니다. 이것을 역수로 취했습니다. 생동감 ·스피드 감 넘치는 토끼를 표현한 로고가 만들어지고 Linux-HA Japan 프로젝트의 얼굴이 된 것입니다.

그리고이 로고도 뜻밖의 이변이? 다음 연재 칼럼 "Pacemaker 로고 이모저모 [2] '에 계속 ...

'IBM PowerLinux > PaceMaker - Clust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Pacemaker OVerview  (0) 2016.04.18
pacemaker  (0) 2016.04.16
클러스터 참고자료  (0) 2016.04.13
Fencing  (0) 2016.04.13
[Linux] Pace Maker with Redhat7 구성  (0) 2016.04.06

+ Recent posts